통치권의 총람자(대일본제국헌법 제1조, 제4조), 다시 말해 신적인 권위를 가진 주권자라고 하는 데서 유래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일제의 '계엄령'은 대일본제국의 “헌법체제의 천황절대주의적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낸 것”이며, “일본전래의 군권절대의 ideology와 불가분적인 관계에 있었”던 것이다
일제가 패망하는 1945년까지를 제3기라 한다.
제1기는 헌병경찰제를 통해 국내의 여러 독립운동을 탄압하였던 시기로, 무단통치(武斷統治)시기라 불린다. 조선인의 군사․정치․문화활동을 일체 금지하였다. 조선 내에서 전제군주와도 같은 권력을 지닌 총독은 그들의 정치적 야심 때문에 업적
시대나 인물을 긍정적으로 보느냐 부정적으로 보느냐는 관점에 서기보다는 시대적 변화의 흐름 속에서 그 인물이 어떠한 위치에서 활동했으며 또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이 올바른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논의될 이승만의 경우도 기존까지의 한국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그
한국 민족의 뜻과 의사가 무시된 채 민족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식민지로 전락하게 되었다.
일본은 한국 침략을 통해서 자본주의의 성장과 해외팽창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한국의 문호를 강제로 개방시킬 당시의 일본은 서구세력에 종속되어 있었고, 자본주의적인 산업 발달도 미숙하였다.
Ⅰ. 일제(식민지시대, 일제강점기)의 내선일체론
일제하에서 시기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식민지통치의 목표는 동화주의의 완성에 있었다. 일제는 그간 동화주의의 다른 표현으로 일시동인, 내선융화 등의 용어로 식민지 차별을 무마해 왔다. 그나마 우가끼(宇垣一成) 총독이 부임하면서 내건 내지
일제의 침략 만행과 야만적 수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내재적 발전론
내재적 발전론이란 식민주의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대두한 이론이다. 즉 한국사는 타율에 의해 움직여 온 역사가 아니라 자율적으로, 내재적으로 움직여 온 역사라는 것, 그리고 정체된 역사
일제강점 이후 민족이 광복될 때까지 저항과 개화(근대화)의 구국투쟁과 함께 자율적 발전을 양면에서 거듭해 왔다. 민족의 완전 독립을 위한 한민족의 전통적인 국권회복운동에 관해 일제는 1930년대말부터 황국신민화운동(皇國臣民化運動)이라는 한민족의 말살통치방침(抹殺統治方針)으로서 식민지
식민지 근대성 – 신기욱
5) 한국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식민지 근대화론의 발단
한국에서 일제강점기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이래로 한국은 일제강점기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 의견들이 일반적인 관점이었다. 조선 후기 시대부터 자본주의가 싹트고 있었다고 주장하는 '내
강제적으로 보급 된 것이었다. 일본 기수들이 요구하면 이익이 되지 않아도 돈벌이도 되지 않는 작물을 키워야만 했고(예 : 목화) 또 거래 방식도 규제가 되어있어서 농민들은 더더욱 재배를 통한 이익을 보기 어렵게 되었다. 애초에 이런 규제 자체가 생산자 보다는 구매자들, 즉 일본인들을 위해 만들